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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KE] 합성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2)

OPIM_NukeTip 2013. 11. 18. 19:24



NUKE에서 합성공식을 구현해 보겠습니다.





1. 영상 가져오기.

 

1) 영상을 노드 그래프창으로 가져옵니다.

 

2) 노드 그래프창에서 가져온 영상 전체를 드래그합니다.

단축키 'L'을 누르면, 정렬됩니다.


 

2. A영상과 matte 곱하기.

 

1) A영상에서 matt를 드래그한후, 단축키 'M'을 누르면,

'Merge'노드가 연결됩니다.


2) Merge 노드를, 속성창에서 operation 'Multiply'(곱하기)'로 바꿉니다.

 

3) 노드 그래프 창에서 키보드의 '1'을 누르면,

Viewer노드에 '1'번 화살표가 연결되어, 뷰어창으로 보입니다.

 


3. matte 반전시키기.

          

1) constant노드를 부릅니다.

('Tap'을 누르고, 'constant'를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2) 속성창에서 'format'에서 해상도를 영상들과 맞추고,

'color'에서 값을 '1'로 맞춥니다.

 

3) constant노드에 Merge노드를 붙입니다.

A라인에 constant노드를 연결하고, B라인에 matte를 연결합니다.

속성창의 operation을 'minus'(빼기)로 바꿉니다.

 

 

4. B영상과 반전된 matte 곱하기.

          

1) Merge노드를 불러와서, 앞에 작업한 영상과 B영상을 연결합니다.


2) Merge 속성창의 operation을 'multiply'로 바꿉니다.

 


5. 작업된 영상 더하기.

 

1) Merge노드를 불러와서, 작업한 Merge노드들을 연결시킵니다.


2) Merge 속성창의 operation을 'plus'(더하기)로 바꿉니다.

 


 

노드가 많이 복잡하죠?

간단한 방법도 있습니다.

 

Merge노드를 불러와서,

마우스 포인트를 속성창의 operation에 가만히 두면, 팝업창이 뜹니다.


 


 

operation 이름 옆에 공식들이 보입니다.

matte를 보시면, 합성공식과 같습니다.

Over를 보시면, A영상과 matte의 곱하기만 빠져 있습니다.


 


 

1. 영상을 가져와서 정렬합니다.

 

2. Copy노드를 불러옵니다. (단축키는 'K')

Merge노드로 곱해도 가능하지만,

A영상에 alpha채널을 생성하는게 여러모로 편합니다.

 

3. Copy노드의 A라인을 matte와 연결합니다. 그리고, B라인은 A영상과 연결합니다.

즉, A라인의 영상을 B라인으로 카피한다는 뜻입니다.

alpha채널이 없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합니다.


4. 속성창에서, copy channel을 'red.alpha'로 바꿉니다.

(matte의 rgb채널이 모두 흰색(1)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써도 됩니다.)


5. 뷰어창에 마우스 포인터를 두고, 단축키 R.G.B.A. 순서대로 눌러봅니다.

alpha채널이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6. Merge노드를 붙이고, 속성창의 operation을 'matte'로 바꾸면 합성이 됩니다.


 

* over를 쓸 경우,

 

위의 순서대로 하고,

속성창의 operation을 'over'로 바꿉니다.

Copy노드 하단에 'premult'노드를 붙이면, 합성이 됩니다.

 

Premult 노드의 속성창을 보시면,

rgb채널과 alpha채널이 곱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