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_VFX

[NUKE] 3D 컨버팅을 해보자! (1)

OPIM_NukeTip 2013. 12. 2. 14:45




입체 컨버팅이란, 2D영상을 입체화하는 것입니다.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 (링크) [3D] 입체 컨버팅이란 무엇인가?


NUKE에서 컨버팅을 꼭 이런식으로 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필자는 보통 3차원 공간에 카메라와 카드를 배치하는 방법과,

2차원에서 이미지를 왜곡하는 방법을 씁니다.


우선, 3차원 공간에서 카메라와 카드를 배치하는 방법입니다.


 



<준비>


1. 영상 재료를 가져옵니다. (FG, BG, FG_matte, FG_depth, BG_depth)


2. Project Setting을 엽니다.

Views 탭에서 , 'set views for stereo'을 클릭해서, 입체 뷰로 만듭니다.

'Use colours in UI'을 클릭해서, L/R 화살표를 색으로 구분합니다.



<공간감 생성>


1. 필요한 노드 나열.


1) 매트를 이용해서 FG를 만든후, 하단에, 'Card노드'를 붙입니다.


2) 페인트된 BG에 Card노드를 붙입니다.


3) Scene노드를 꺼내, 두개의 Card를 연결합니다.


4) Camera노드 꺼내, Scene노드와 연결합니다.


5) Scanline Render 노드를 꺼내서, Scene과 Camera에 연결합니다.

(Scanline render = 3차원을 2D영상으로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2. 노드의 속성 조절.


1) Camera의 Translate의 Z축을 '1' 이동시킵니다.

Pivot(중심축)은 '-1' 이동시킵니다.


2) Camera의 Projection탭에서, Projection을 'orthographic'로 바꿉니다.

(2D 영상의 원근감이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원근감을 빼는 것입니다)


3) Focal range(촛점거리)가 표준렌즈가 되도록, horizontal aperture를 동일하게 맞춥니다.

(50mm라면, 50으로 세팅합니다.)


4) BG Card의 Z축을 살짝 밀어줍니다.


5) Camera의 Rotation y축을 꺾습니다. (영상에서는 '-1'만큼 꺾었습니다.)


6) Rotation의 'split off left'를 클릭해서, 왼쪽영상과 오른쪽 영상을 나눕니다.


7) y축 rotation과 하단을 익스프레션(연결)시킵니다.

(CTRL을 누르고 드래그해서 마우스 버튼를 놓습니다.)


8) 하단 y축 rotation박스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edit expression에 들어가 수정합니다.

('*-1'을 하면, R영상은 반대로 움직입니다)



<볼륨감 생성>


1. FG Card 하단에 'Displace Geo' 노드를 붙입니다.

displace라인을 뎁스맵에 연결합니다.


2. Card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세그먼트 수치를 늘립니다.

무거워질 수 있으므로, 적당히 조절합니다.


3. 마찬가지로, BG Card 하단에 Displace Geo 노드를 붙입니다.

위의 1, 2번과 동일한 방법으로 적용합니다.


4. Displace Geo 노드의 'Scale'로 볼륨을 조정합니다.

Scale과 Card의 translate로 위치를 조정해서,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