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시나리오] 플롯을 체크해보자!

OPIM_NukeTip 2013. 10. 23. 11:57



질문에 전부 답을 할수 있다면, 작품을 대강 잡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라도 답을 할 수 없다면, 아직 무엇을 이야기하고 말하려는지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1. 이야기의 기본적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50단어로 말해보세요.


2. 이야기의 중심적 목표는 무엇인가? 질문 형태로 만드세요.

예) 과연 오대수는 자신을 15년간 가뒀던 놈을 찾아서, 복수를 할 수 있을까? (올드보이)


3. 주인공의 의도는 무엇입니까? 주인공은 무엇을 원하나요?

 

4. 주인공의 동기는 무엇인가요? 주인공은 ‘왜/무엇’을 원하나요?

 


5. 주인공은 누구 또는 어느 편입니까?

 

6. 주인공은 자신의 의도를 완성하기 위하여 어떤 행동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까?

 

7. 이야기의 중심 갈등은 무엇인가요? 내적인가요? 외적인가요?

 

8.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주인공이 겪는 변화의 본질은 무엇인가요?


 

9. 플롯은 인물 중심인가요? 행동 중심인가요?

 

10. 이야기의 시발점은 무엇인가요? 어디서 시작할 것인가요?

 

11. 이야기 전체의 긴장은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요?

 

12. 주인공은 이야기의 클라이막스를 어떻게 완성하나요?


 

13. 주인공의 족쇄는 무엇인가요?

 

14. ‘3장 이론’으로 정리하세요.

 

1) 제1장

a. 스토리가 펼쳐지는 세계를 소개합니다.

b. 주요 등장인물에 대해 소개합니다.

c. 스토리가 기초하게 될 주요 갈등을 설정합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주인공의 삶과 처해있는 곤경을 집중 조명합니다.

 즉, 하고자 하는 일이 확정되고 장애물들의 윤곽이 드러나야 됩니다.)

 

2) 제2장

a. 목표에 대한 주인공의 추구를 가로막는 장애물 첨예하게 부각됩니다.

b. 주인공은 변화하고 발전하거나, 최소한 변화할 수밖에 없는 압력을 받는가요?

c. 스토리의 서브플롯들이 폭넓게 발전합니까?

 

3) 제3장

a. 메인 스토리와 서브플롯들이 제각기 다른 방식으로 해결됩니다.

(결말이 내려졌다는 느낌, 즉 갈등이 끝났다는 느낌이 드나요?)

 

15. 작품에서 주인공의 변화, 즉 반전과 발견 두가지는 무엇입니까?

 

16. 주요 등장인물의 구체적 관계에 대해 기술하세요.

(주요 등장인물이 3명일 경우, 관계는 6가지입니다.)

 

 

그런데, 플롯이 뭘까요?

스토리(story)는 어떤 사건들이 일어났는가를 시간 순서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그러나, 플롯(plot)은 외적인 동시에 심리적 양자 관계의 발전 양상속에,

작품 속의 질서를 갖추게 된 것이죠.

 

쉽게 설명하자면, 플롯은 관객이 이해가능한 선에서, 과거와 미래를 왔다갔다 해도 된다는 것이죠.

단지, 관객에게 더욱 임팩트를 주는 선까지입니다.

 

위의 체크리스트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제가 시나리오나 시놉시스를 작성할 때, 상당히 유용하게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