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시나리오]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5)

OPIM_NukeTip 2013. 11. 14. 16:00



'시나리오 가이드'를 정리, 요약했습니다.



<행동과 활동>


‘활동’은 등장인물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입니다.

예) 뜨개질, 샤워, 김장, 타이핑, 노래 부르기...


‘행동’은 목적을 가진 활동입니다.

때로는 똑같은 일이 상황에 따라, 행동이 되거나 활동이 됩니다.


효과적인 씬들은, 활동 및 행동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대사는 행동이 결정 된 후 쓰여져야 합니다.

대사를 아예 없앨수도 있습니다.


활동들에 행동이 추가되어야, 스토리가 앞으로 나아갑니다.


스토리를 전진시키는 행동을 찾아낸 다음,

인물의 천성이 드러나며 자연스럽게 도출되는 활동을 찾아야 합니다.


활동은 스토리를 전진시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인물의 삶에 대한 관객의 이해를 확장시켜,

스토리를 풍요롭게 만듭니다.





<대사>


영화 속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해, 말하는 것은 최악의 대사입니다.


작가는 자기가 쓴 대사가 어떻게 들릴지 알 수 없습니다.

제대로 썼는지 알게 될 땐, 항상 너무 늦은 시간입니다.


- 대사는, 화자의 성격이 드러나야 합니다.

또한, 대사 속에 거론되는 인물의 성격도 드러나야 합니다.


- 대사는, 화자의 스타일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이야기 전체 스타일에도 어울려야 합니다.


- 대사는, 화자의 기분을 반영하고 정서를 옮겨줍니다.


- 대사는 때로, 화자의 모티브를 드러내야 합니다.

혹은 자신의 모티브를 숨기려 하는 시도를 드러내야 합니다.


- 선행된 대사 또는 행동은, 다른 대사 또는 행동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 대사는, 가끔 정보나 설명을 제공합니다.


- 대사는, 가끔 앞으로 닥칠 사건을 예고합니다.


- 대사는, 관객이 이해하도록 명료해야 합니다.


- 대사는, 배우들이 쉽게 발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행동과 대사가 중복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대사를 잘라냅니다.





<비주얼>


대사만 써내려가지 말고,

장면에서 벌어지는 행동을 써내려갑시다.


비주얼에 관련된 지문은,

항목들 중에 하나 이상의 디테일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1. 장소.


2. 스토리의 세계 지적.


3. 등장인물의 신체 상태와 외모.


4. 등장인물의 행동.


5. 비주얼을 프레임 안에서 구성할 수 있는 힌트.

- 최종 결정은 감독에게 있으므로, 디테일을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6. 스타일과 변화의 언급.

예) 현재에서 과거로, 현실에서 환상으로.


8. 리듬의 변화를 지적.


9. 조명, 질감, 칼라등의 지적.


10. 객관적 사운드(화면 상에서 들리는)와 주관적 사운드(드라마의 효과를 목적으로 사용하는)의 지적.


11. 의상, 헤어, 미술등... 관객이 화면상에서 보거나 들을 수 있는 모든 것의 지적.

즉, 스텝들이 알아야 될 사항의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