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S3D)

[S3D] 입체 촬영방식과 뎁스 버젯에 따른 VFX 작업 난이도

OPIM_NukeTip 2015. 1. 10. 15:35



입체 VFX 작업은, 입체 촬영방식과 뎁스 버젯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진다.


컨버지드 촬영일수록, 뎁스 버젯이 강할수록... 입체 VFX 작업은 어려워진다.



1. 페러렐, 뎁스 약함 ( Very Easy ) - 이런 방식은 거의 없음

a) 스테레오 트래킹 – (난이도)


b) 스위트닝 -


c) 스테레오 프랩 - 

d) 최적의 입체 작업 방식 - ' CSC > HYB > ST '


2. 컨버지드, 뎁스 약함 ( Easy ) - 보수적인 스테레오 그래퍼들이 많이 구현

a) 스테레오 트래킹 -

b) 스위트닝 - 

c) 스테레오 프랩 - 

d) 최적의 입체 작업 방식 - ' CSC > HYB > ST '


3. 페러렐, 뎁스 강함 ( Hard ) - 현재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

a) 스테레오 트래킹 - 

b) 스위트닝 -

c) 스테레오 프랩 -

d) 최적의 입체 작업 방식 - ' CSC = HYB = ST '


3. 컨버지드, 뎁스 강함 ( Very Hard ) – 비추, 비효율적인 방식

a) 스테레오 트래킹 -

b) 스위트닝 -

c) 스테레오 프랩 - 

d) 최적의 입체 작업 방식 - CSC = HYB = ST '




* 스테레오 트래킹 - 스테레오 카메라 트래킹. 촬영데이터과 플레이트를 이용하여, CG 카메라를 생성하는 작업. 입체에선 두대의 카메라를 생성해야 함.


* 스위트닝 - L,R 영상을 시차를 제외한 버티컬, 컬러, 포커스등을 매칭하는 작업.


* 스테레오 프랩 - 로토, 리무벌, 키잉... 등의 합성 밑작업. 입체에선 시차를 제외한 모든 조건이 동일하게 L,R 영상을 작업해야 함.